t

건강하게알고먹자

배롱 나무 꽃 개화 시기 및 효능 4가지 작용

miinyy 2021. 10. 13. 18:38
300x250

 배롱나무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롱나무는 나무껍질이 얇아 손톱으로 나무를 긁게 되면 간지럼을 타 잎이 움직인다고 합니다. 배롱나무의 꽃 개화시기는 7~9월로 오랫동안 꽃을 피워 백일홍이라고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또 다른 백일홍도 있어 헷갈릴 수 있습니다. 꽃은 자줏빛과 더불어 흰 꽃을 피우는 배롱나무도 있습니다. 

 

배롱나무 효능

 1.  해독 작용

 배롱나무는 중금속이나 니코틴 등의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혈관의 노폐물도 걸러주어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2. 지혈 작용 

 배롱나무의 꽃은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여 피를 멎게 합니다.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여 설사, 치질, 위궤양을 다스립니다. 그밖에 자궁 출혈, 혈뇨, 산후 출혈 등의 출혈성 질환에도 효능을 나타냅니다. 

 

 

배롱나무 꽃 종류
배롱나무 꽃 색깔

 3. 항균 작용

 배롱나무의 잎과 열매는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위로 상처가 났을 대 감염이 되지 않도록 열을 내리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습진, 아토피, 피부염에도 좋습니다. 

 

 4. 항염 작용 

 배롱나무는 신장과 방광, 요도 쪽의 염증을 억제합니다. 방광염, 요도염, 잔뇨감 등을 예방해 배뇨 기능이 떨어지지 않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배롱나무 부작용

배롱나무는 찬 성질의 약재입니다. 평소 아랫배, 손발이 차거나 소화력이 떨어지시는 분들은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